물집을 예방하는 10가지 팁
등산동호인들과 트래킹을 즐기는 분들이 겪는 큰 고민 중 하나는 발에 생기는 물집입니다. 물집은 산행이나 걷기에는 즐거움이 아닌 악몽과 같은 보통의 시간으로 만들어버립니다. 오늘은 물집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여기서 간단한 영어상식! 물집은 영어로 blister [ 블리스털 ]이라고 발음하면 됩니다.
물집이 생기는 가장 큰 원인은 신발과의 잦은 마찰과 높은 압력 때문입니다. 발에서 발생하는 열기와 신발 속의 불순물이 물집 발생 가능성을 증가시키며, 가파른 오르막과 내리막, 그리고 무거운 배낭을 매고 다니는 것도 신발의 마찰력을 높여 물집 발생 가능성을 높입니다.
물집은 피부의 외부 충격에 민감한 내부 주위보다 더 많이 움직여서 피부가 분리되고 피와 인공사이에 들어가며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신발 내부의 땀이 증가하거나 외부에서 수분이 유입되면 물집이 생기는 과정이 가속화됩니다. 이를 쉽게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잘 익은 복숭아 껍질을 세게 문지르면 껍질에 주름이 생기고 과즙이 우러나는 원리와 같습니다.
그럼, 이제부터는 발에 생기는 물집을 방지할 수 있는 다양한 핵심 팁 10가지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발과 신발 사이에 약간의 공간이 있어야 하며, 발과 신발이 밀착되어야 합니다. 너무 꽉 싸매면 압력으로 인해 물집 발생 가능성이 증가하므로 발과 신발의 조화를 이루는 신발을 구매하세요.
등산화나 트래킹화를 처음 사신 경우, 산행하기 전에 일상생활에서 착용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집 주변 보행이나 짧은 거리를 여러 번 걷어보면서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 신발을 신으세요. 공간이 많이 나올 경우 깔창으로 빈 공간을 조절해 울집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등산할 때 신발을 너무 느슨하게 묶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발목 관절이 자유롭게 움직여야 하므로 발등 부분을 잘 묶어줘야 합니다. 등산 중에 발이 앞으로 쏠릴 수 있어 발가락 끝에 압력이 가해지고 발바닥이 민감한 부위로 노출될 수 있으므로 발목 부분을 잘 고정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뜻한 날씨에 반바지를 많이 입는 경우 발과 신발 사이에 이물질이 유입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스포츠 양말을 착용하세요. 겨울에만 스포츠 양말을 신는 것이 아니라 다른 계절에도 이 물질이나 이물질이 발 내부로 침투하지 않도록 방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산행 중 수시간에 걸쳐 신발과 양말을 모두 벗고 햇빛에 말리면 물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부에 숨을 쉴 기회를 주고, 양말을 함께 건조시켜 아래로 가해지는 마찰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계곡이 나타난다면 발을 깨끗하고 건조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깨끗한 양말로 갈아신고 발을 쾌적한 상태로 유지하면 물집 발생 가능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땀이 많이 나는 경우, 여분의 양말을 갈아 신는 것도 좋습니다.
면 소재 양말은 물집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으므로 야외 활동 중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합성 소재인 쿨맥스 등은 빠른 속도로 땀을 흡수하고 통풍성이 좋아 빠르게 건조되기 때문에 물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쿨맥스 소재의 양말은 발을 건조하게 유지하고 물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인진지 라는 브랜드의 쿨맥스 양말은 평가가 아주 좋으며 겨울철 산행에도 적합합니다.
발뒤꿈치에 물집이 생기는 현상을 방지하려면 일상적으로 도구를 이용해 발뒤꿈치를 유연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톱이 길거나 안쪽으로 파고들게 되면 걷는 중에 고통을 발생시키고 물집 발생 가능성이 증가하므로, 산행하기 전에 발톱을 잘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에 땀이 많이 나는 경우, 산행전에 풋파우더를 발라주면 물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풋 파우더는 수분 제거, 냄새 제거, 피부 트러블 완화에 도움이 되며, 발에 많이 땀이 나기 때문에 여분의 양말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물집이 생겼을 때를 대비하는 연고나 물집방지패드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상으로 발에 생길 수 있는 물집을 예방할 수 있는 핵심 노하우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물집은 마찰과 높은 압력이 주요 원인임을 기억하시고, 이를 철저히 대비하여 안전하고 즐거운 등산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도 생활에 유익한 정보를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포스팅]
음주운전은 단순히 "한 잔쯤은 괜찮겠지" 하는 안일한 생각에서 비롯되곤 합니다. 하지만 이처럼 가벼운 마음에서 시작된…
고속도로를 자주 이용하는 운전자라면 하이패스 카드는 필수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매년 부담되는 연회비, 번거로운 충전, 복잡한…
간암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위협적인 암 중 하나로 손꼽힌다. 폐암에 이어 암 사망률 2위 자리를 오랫동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