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게 찾아 삼만리 | 나에게 맞는 베개 선택 (높이와 수면자세)

베개는 하루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수면 시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올바른 베개를 선택하면 머리를 편안하게 받쳐주고, 목 근육을 풀어주어 낮 동안의 피로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올바른 베개 선택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합니다.

베개는 높이

나에게 맞는 베개 추천
나에게 맞는 베개 추천

베개를 선택할 때,  높이가 중요합니다. 너무 높거나 낮은것을 장시간 사용하면 경추에 무리가 가게 됩니다. 너무 높은 베개를 사용하면 목이 앞으로 구부러져 목과 어깨가 결리게 되고, 기도가 좁아져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경추에 압력이 가해져 두통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높이의 베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혈압, 이갈이, 코골이 등이 심한 분들도 낮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높은것은 코와 목에 가해지는 압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너무 딱딱하거나 너무 부드러운 베개도 좋지 않습니다. 딱딱한 목침과 같은 형태의 베개는 뒤통수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너무 부드러운 베개는 베개의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높이와 적절한 탄성을 가진 낮은 베개를 선택하여 편안하고 건강한 수면을 취하실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수면자세에 따른 베개

옆으로 누워 자시는 경우

옆으로 누워 자시는 분들께서는 목과 어깨를 같은 높이로 유지해주는 단단한 베개를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또한, 수면 중에 등뼈와 목이 일직선을 이룰 수 있도록 다리 사이에 작은 것을 끼우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바로 누워 자시는 경우

천장을 바라보며 누워 자시는 분들은 낮은 베개나 부드러운 베개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딱딱한 베개는 머리를 앞으로 기울여 목과 기도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저희는 똑바로 누우실 때 등뼈가 곧게 유지될 수 있도록 무릎 아래에 를 두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엎드려 자시는 경우

엎드려 자시는 자세는 신체에 가장 큰 스트레스를 주는 자세입니다. 그래서 목과 등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피하기 위해 낮고 평평한 베개를 선택하거나 베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골반 아래에 두시면 목과 등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목 높이와 체형에 맞는 것을 찾아보고, 편안하게 머리와 목을 받쳐주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을 자는 동안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목과 척추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세균의 온상 베개 세탁법

일반 솜 베개는 물빨래 시 솜이 잘 뭉치고 속까지 깨끗히 마르지 않으면 위생적인 면에서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한두 번씩 햇볕에 말려주시고, 물빨래 시 솜이 뭉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끈으로 3등분하여 묶은 후 세탁하시고, 건조기 등을 이용하여 완전히 말린 뒤에 햇볕에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메모리폼

대부분의 메모리폼 베개는 물빨래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털어서 먼지를 제거하고,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말린 뒤 사용하시고, 방수 커버를 사용한 뒤 베개 커버를 씌우는 것이 좋습니다.

마이크로파이버 솜

마이크로파이버 솜 베개는 물세탁이 가능하지만, 중성세제를 사용하여 단독 세탁해주셔야 합니다. 장시간 물에 담그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그늘에서 충분히 건조한 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내가 알고 있는 베개팁

무릎용

무릎베개는 일반적인 다리베개와는 목적과 사용 방식이 다릅니다. 무릎베개는 주로 허리가 좋지 않은 분들이 사용하는데, 그 이유는 정면으로 누웠을 때 다리 뒤쪽에 생기는 빈 공간을 채워주어 허리에 가해지는 압력을 분산시키고 허리 통증을 줄이기 위함입니다.

허리가 받는 압력을 분산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허리의 자연스러운 곡선을 유지하며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허리 통증이 있는 분들에게는 무릎베개를 사용하여 허리의 안정성을 높이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를 위해 허리와 다리 사이에 적절한 높이와 탄성을 가진 무릎베개를 선택하여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밤새 뒤척이는 분들에게는 일시적이므로 추천해드리지 않습니다.

로카 roka 베개

여담으로 육군 전역한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베개. 이 제품 군용품이라서 일반인들이 구매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비슷한 제품은 찾을 수 있습니다. 규격 사이즈가 40*60 or 50*70 이므로 쇼핑몰에서 쉽게 찾을 수 있거나 맞춤제작하면 됩니다.

나에게 맞는 베개 고르는 실전팁

리뷰를 믿지마세요!

은근히 과열된 시장이 베개입니다. 이와 관련되어서 참 많은 마케팅과 체험단 그리고 상술이 판을 치고 있습니다. 리뷰를 보면 다 좋다고 하고, 꿀잠이니 숙면이니 그런말고 소비자를 속이고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일단 재질은 제쳐두고, 높이 부터 맞춰갑니다. 높은 베개, 낮은 베개, 중간 베개 그리고 적당한 높이를 찾았다면, 속안에 재질을 찾아봅니다. 그럼에도 만족하지 못했다면, 기능성으로 확장해 가면 됩니다. 다만 그전에 베개 넓이(크기)도 테스트 과정에 넣으면 좋습니다. 왜냐하면 뒤척임이 많은 사람들은 큰 베개가 좋기 때문입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 정말 나에게 맞는 베개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격은 저렴한것에서 점차 높여가시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여름용 겨울용이 따로 있습니다.

2년전에 물배게를 알게 되었는데, 열이 많은 저와 같은 사람에게는 딱인 제품이라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자꾸 도전해 보고 시행착오를 겪어 봐야 합니다.

 

클릭하여 친구추가 하세요!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