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년 특별정보

오줌이 자주 마려운 대표적인 이유 5

저도 이제 나이가 들어서 그런지, 고속도로 휴게소 2개당 한번식 화장실을 가는것 같습니다. 이렇게 소변이 자주 마려운 이유가 그냥 물을 많이 마셔서 그렇다기 보다는 다른 병적이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오줌이 자주 마려운 이유와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줌이 마려운 대표적 이유 5가지

오줌이 자주 마려운 이유

과민성 방광 증후군

과민성 방광 증후군은 방광의 신경이 과도하게 예민해져 소변을 보고 싶은 충동이 증가할 때 발생합니다. 약간의 오한과 같은 사소한 자극도 뇌에 신호를 보내 소변이 마려운 느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현상은 가능하며 방광 신경의 민감도가 높아졌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사람이 나이가 들면 비뇨기계에 변화가 생깁니다. 이러한 변화는 과민성 방광 증상의 발달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방광 근육이나 신경의 이상을 포함하여 다양한 요인이 이 상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복부 비만, 스트레스, 출산 또는 이전 골반 수술과 같은 요인도 과민성 방광 증상이 발생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전림선비대증

전립선 비대증은 전립선 비대를 특징으로 하는 상태로, 소변 흐름이 막힐 수 있습니다. 한편, 전립선염은 전립선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전립선 비대증이 발생하면 비정상적인 배뇨와 관련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에는 빈뇨 증가, 불완전한 방광 비우기 느낌(잔뇨감), 절박뇨, 야뇨증(수면 중 야뇨증), 배뇨 주저(배뇨 시작 지연 또는 어려움), 혈뇨(소변에 피가 섞임), 요실금. 또한 소변줄기가 약해지거나 가늘어질 수 있습니다. 반면 전립선염은 배뇨장애 외에 골반통, 사정 시 통증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 이 두가지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수분 섭취

수분 섭취는 실제로 배뇨 빈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양의 물을 마실 때 화장실에 더 자주 가고 싶은 욕구를 경험하는 것은 정상입니다. 그러나 과도한 물 섭취로 인해 빈뇨 습관이 생기면 적은 양의 물을 섭취하더라도 계속해서 자주 소변을 보고 싶은 충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신체의 수분 공급에 필요한 것 이상으로 과도한 양의 물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

커피에는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어 정신을 더욱 기민하게 만들고 항이뇨 호르몬(ADH)이라는 호르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ADH는 신체가 수분을 유지하고 소변 생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커피를 마실 때 카페인은 ADH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게 하여 신체가 소변을 통해 더 많은 물을 배출하게 합니다.

이것은 카페인 때문에 커피를 마시면 같은 양의 물을 마시는 것보다 더 자주 오줌을 배출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커피의 카페인은 몸이 물을 머금도록 도와주는 호르몬을 감소시켜 결국 더 많은 소변을 보게 합니다.

수면장애

밤에 소변을 여러 번 봐야 하는 경우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이라는 상태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이 상태는 잠자는 동안 무의식적으로 호흡을 멈춥니다. 놀랍게도 연구에 따르면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사람의 약 84%가 야간 배뇨를 자주 경험합니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은 과체중이거나 코를 고는 사람뿐만 아니라 모든 연령과 성별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잠에서 깨어나 목이 마르거나 목이 아프고, 충분한 수면을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되는 피로감, 시끄러운 코골이, 아침 두통 또는 기분 변화 등이 있습니다.

클릭하여 친구추가 하세요!
15분전

Recent Posts

음주운전 단속에 걸렸을 때, 변호사 고르는 방법과 비용의 모든 것

음주운전은 단순히 "한 잔쯤은 괜찮겠지" 하는 안일한 생각에서 비롯되곤 합니다. 하지만 이처럼 가벼운 마음에서 시작된…

3일 ago

[최신] 강선우 여성가족부 장관 사퇴 이유 정리

2025년 7월 23일, 더불어민주당 강선우 의원이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직에서 자진 사퇴했습니다. 불과 한 달 전…

1주 ago

대한민국의 인구절벽으로 예상되는 미래

오늘은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요즘 어른 부모 경제학'을 주제로, 한국 사회가 직면한 인구 위기와…

2개월 ago

연회비 없는 후불 하이패스 카드, 제대로 알고 똑똑하게 선택하자

고속도로를 자주 이용하는 운전자라면 하이패스 카드는 필수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매년 부담되는 연회비, 번거로운 충전, 복잡한…

2개월 ago

간암 사망, 치료비만 있었어도 살 수 있었을까? – 우리가 몰랐던 간암 치료 포기의 진실

간암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위협적인 암 중 하나로 손꼽힌다. 폐암에 이어 암 사망률 2위 자리를 오랫동안…

3개월 ago

인생이 허무하게 느껴질 때, 다시 나를 채우는 법

우리는 흔히 핸드폰만 열어도 남들이 행복하게 살아가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3개월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