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일어나서 세수를 하면서 눈곱을 정리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오늘은 특히 실눈곱에 대해 안내드리려고 합니다. 실눈곱은 다른 눈곱과는 달리 가늘고 길게 생겨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실눈곱이 생기는 원인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이런 실눈곱이 자주, 그리고 매우 생기면 무슨 병에 걸린게 아닐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실눈곱의 원인

끈적거리고 투명한 실눈곱이 생긴다면, 안구건조증을 의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눈물의 분비가 부족하거나 너무 빨리 증발하여발생하는 이 질환은 눈이 건조해지고 눈물의 점도가 높아지면 실눈곱이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색깔별 실눈곱
하얀 눈곱과 누런 눈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속눈썹에 붙은 하얀 눈곱의 경우
눈꺼풀염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눈꺼풀염은 가려움, 충혈, 화끈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므로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안과를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누런 눈곱인 경우
끈적하고 누런 눈곱이 생긴다면, 세균성 결막염이나 각막염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가능한 빨리 안과로 내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 눈의 분비물이 증가하면서 누런 눈곱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눈곱 렌즈 착용
렌즈 착용으로 인해 눈이 건조해져 실눈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렌즈를 착용하실 때에는 8시간을 넘지 않도록 주의해주시기를 권장합니다. 렌즈를 끼게 되면 눈의 건조함이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자주 인공눈물을 넣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렌즈를 착용하시기 전에는 손을 깨끗하게 씻은 후에 렌즈를 착용해주셔야 합니다.
실눈곱 치료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