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년 특별정보

[최신] 홍콩여행 정보 총정리 (시차, 날씨, 교통수단, 이심까지)

홍콩은 중국 남쪽 해안에 위치한 특별 행정구로, 세계에서 가장 번화한 도시 중 하나입니다. 뉴욕, 런던과 함께 세계 3대 금융 도시로 손꼽히며, 현대와 전통, 동양과 서양의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매력적인 도시입니다. 맛있는 음식, 쇼핑, 화려한 야경까지 즐길 수 있는 홍콩은 여행자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홍콩 초심자와 오랜만에 방문하는 분들을 위한 가이드로, 꼭 알아야 할 8가지 정보를 공유합니다. 중간중간 꿀팁도 놓치지 마세요!

비행시간과 시차

[최신] 홍콩여행 정보 총정리 (시차, 날씨, 교통수단, 이심까지)
홍콩은 한국에서 비행기로 약 3시간 40분 거리에 있습니다. 4시간도 채 걸리지 않아서 밤도깨비 여행을 가기 좋은 지역 중 하나로 꼽힙니다. 한국과의 시차는 1시간으로, 홍콩이 한국보다 1시간 느립니다. 시차가 거의 없고 비행시간도 짧아 가볍게 다녀오기 좋은 곳입니다.

날씨

홍콩은 열대성 기후 지역으로, 사계절이 뚜렷하지 않지만 계절에 따라 다른 기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5월부터 9월까지는 더운 여름 기간으로 기온이 28도에서 33도 정도로 높습니다. 바다를 끼고 있어 습도도 높아서 불쾌지수가 높은 편입니다. 7, 8월에는 특히 태풍도 발생하니 이 시기에 여행을 계획하신다면 날씨 관련 정보를 충분히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행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홍콩의 겨울인 11월에서 3월로, 기온이 15도에서 20도 정도입니다. 말이 겨울이지 우리나라 봄, 가을 날씨로 대체로 선선하고 화창해서 놀러가기 딱 좋은 시기입니다. 이 시기 밤에는 하버 근처에 바람이 제법 불기 때문에 바람막이나 두꺼운 가디건을 챙기시면 좋습니다.

언어

홍콩에서는 광둥어가 가장 널리 쓰이고, 영어와 표준 중국어도 많이 사용합니다. 여행자 입장에서는 영어가 얼마나 통하냐가 중요한데, 대부분의 관광지에는 영어 표기가 있고, 식당에서도 영어 메뉴를 갖춘 곳이 많아서 여행하며 의사소통하는 데 크게 어려움이 없습니다. 홍콩에는 다양한 문화와 언어를 가진 이민자들이 거주하고 있어서 여러 언어가 들리며, 영어도 영국식, 필리핀식, 미국식 등 다양하게 들린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공항-시내 교통수단

공항에서 시내로 이동하는 방법은 5가지가 있는데요, 가장 추천드리는 교통수단은 공항철도(AEL)입니다. 심사추이가 있는 구룡역까지 22분, 센트럴에 있는 홍콩역까지는 24분으로, 공항에서 가장 빠르게 시내로 이동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참고로 구룡역, 홍콩역에서 여러 호텔로 가는 무료 셔틀버스가 연계되어 있었으나, 코로나 이후로 운영이 중지되어 재개되지 않았습니다.

구룡역, 홍콩역에서 인타운 체크인이라고 미리 체크인하면서 짐을 붙이고 공항으로 몸만 가면 되는 서비스도 있었지만, 이것도 코로나 이후 운영이 중지된 상태입니다. AEL은 편도보다는 왕복으로 현장 구매나 옥토퍼스 교통카드보다는 클룩에서 미리 구매하시는 게 저렴합니다. 그 외의 공항-시내 사이를 이동하는 교통수단으로는 버스, 공항 리무진, 택시, 우버 등이 있지만, 버스는 AEL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고 택시, 우버는 비용이 AEL의 3배 정도로 비쌉니다.

시내 교통수단

홍콩은 교통이 매우 발달된 도시로, 대중교통만으로도 충분히 여행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교통수단은 옥토퍼스라는 교통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데, 공항 티켓 매표소, MTR 역, 편의점에서 구입과 충전이 모두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교통수단으로는 크게 6가지가 있습니다.

  1. MTR(지하철): 빠르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홍콩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교통수단 중 하나로, 출퇴근 시간에는 이용객이 많습니다. MTR 교통카드는 개찰구를 들어갈 때와 나올 때 모두 태깅해야 합니다.
  2. 버스: 지하철보다 훨씬 넓은 지역을 다닐 수 있습니다. 2층 버스, 1층 버스, 미니버스 등 종류가 다양합니다. 미니버스의 경우 하차벨이 없는 경우가 있어, 세워달라고 말해야 합니다. 버스는 앞으로 타서 뒤로 내리며, 승차할 때 교통카드를 태깅합니다.
  3. 트램: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는 트램은 비교적 느리지만, 경치를 즐기며 여행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트램은 버스와 반대로 뒤로 타서 앞으로 내리며, 하차 시에 교통카드를 태깅합니다.
  4. 페리: 홍콩에는 많은 섬들이 있는데, 이 섬들을 연결하는 수단입니다. 홍콩의 아름다운 경관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큽니다. 페리는 승차 시에 교통카드를 태깅합니다.
  5. 택시: 홍콩 택시는 색상별로 지역이 구분됩니다. 파란색은 란타우 섬, 초록색은 관광객이 잘 가지 않는 신계 지역, 빨간색은 구룡반도와 홍콩섬을 운행하는 택시입니다. 택시 요금은 시내에서 약 15분 이동 시 9천 원 정도입니다. 대부분 현금 결제가 주를 이루지만, 간혹 카드, 교통카드 되는 택시도 있습니다. 우버 앱을 이용하면 등록된 카드로 자동 결제도 가능합니다.
  6. 우버: 대중교통 경로가 복잡할 때 이용하면 좋습니다. 우버가 활성화된 도시라 쉽게 잡히고, 금액도 처음 호출 시와 동일해 바가지 걱정이 없습니다. 다만 택시보다는 비쌉니다.

결제수단

홍콩에서는 현금, 카드, 모바일 결제 등 다양한 결제 수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 중 현금, 신용카드가 가장 보편적인 결제 수단입니다. 대부분의 상점에서 비자, 마스터카드 등의 신용카드 결제를 받지만, 일부 식당과 상점에서는 여전히 현금만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환전을 조금 해가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트래블 월렛 카드를 잘 이용했습니다. 트래블 월렛은 외화 체크카드로, 비자 카드로 발급되기 때문에 카드 받는 곳에서는 해외결제 수수료 없이 결제가 가능하고, 홍콩은행 ATM에서 인출 수수료 없이 출금도 가능합니다. ATM도 곳곳에 있어 찾기 어렵지 않았습니다. 다만 많은 호텔들이 여전히 디파짓을 받기 때문에, 큰 돈이 묶이는 외화 체크카드 대신 신용카드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 옥토퍼스 교통카드로 편의점과 일부 식당에서 결제도 가능합니다.

유심과 이심

유심은 홍콩 공항에서 구매할 수 있지만, 클룩이나 마이리얼트립 등에서 미리 준비하는 것이 더 저렴합니다. 집으로 배송받지 않아도 홍콩 공항이나 국내 공항에서 수령 가능합니다. 그 외에 유심 대신 이심도 추천드립니다. 이심의 장점은 유심처럼 카드를 교체하는 과정이 필요 없고, 국내 휴대폰 번호로 오는 연락도 받을 수 있으며, 홍콩 통신사의 데이터 요금제만 가입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현지 도착 후 간단하게 설정만 바꾸면 되니 매우 편리합니다. 핀다이렉트에서 구매할 수 있지만, 지원되지 않는 핸드폰 기종도 있으니 구매 전에 반드시 확인하세요.

숙소 가격과 위치

홍콩은 지리적으로 넓지 않은 지역에 많은 인구가 살고 있어서, 땅값이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입니다. 그 땅 위에 지어진 호텔 또한 좁고 숙박비도 상당합니다. 지역마다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3성급 호텔은 20-30만 원대, 4성급은 30-40만 원대, 5성급은 50만 원 이상입니다.

홍콩은 넓지 않고, 주요 관광지들이 서로 30분 이내로 갈 수 있을 정도로 가깝기 때문에 도심 어디에 있어도 여행하는 데 큰 불편함은 없습니다. 지역 특성에 따른 차이는 조금 있는데요, 구룡반도 침사추이 지역은 쇼핑에 용이하고, 이곳에서 홍콩을 바라보는 뷰가 굉장히 멋집니다. 좋은 호텔을 찾으신다면 스타의 거리 인근 호텔을 찾아보세요. 다만 5성급 호텔이 많아 가격이 비쌉니다.

홍콩섬 센트럴 지역은 많은 지하철 노선이 다니는 센트럴 역 접근성이 좋고, 피크트램과 유명한 맛집들이 모두 센트럴에 있어 걸어서 여행하기도 좋습니다. 홍콩을 처음 방문하는 분들께 가장 추천드리는 지역입니다. 마지막으로 완차이, 코즈웨이베이 지역은 센트럴에 비해 숙박 물가가 저렴하고, 같은 금액으로 더 넓은 공간을 제공합니다. 센트럴과 트램이나 버스로 10~15분 정도 거리라 숙박 비용을 아끼고 싶은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15분전

Recent Posts

음주운전 단속에 걸렸을 때, 변호사 고르는 방법과 비용의 모든 것

음주운전은 단순히 "한 잔쯤은 괜찮겠지" 하는 안일한 생각에서 비롯되곤 합니다. 하지만 이처럼 가벼운 마음에서 시작된…

3일 ago

[최신] 강선우 여성가족부 장관 사퇴 이유 정리

2025년 7월 23일, 더불어민주당 강선우 의원이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직에서 자진 사퇴했습니다. 불과 한 달 전…

1주 ago

대한민국의 인구절벽으로 예상되는 미래

오늘은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요즘 어른 부모 경제학'을 주제로, 한국 사회가 직면한 인구 위기와…

2개월 ago

연회비 없는 후불 하이패스 카드, 제대로 알고 똑똑하게 선택하자

고속도로를 자주 이용하는 운전자라면 하이패스 카드는 필수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매년 부담되는 연회비, 번거로운 충전, 복잡한…

2개월 ago

간암 사망, 치료비만 있었어도 살 수 있었을까? – 우리가 몰랐던 간암 치료 포기의 진실

간암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위협적인 암 중 하나로 손꼽힌다. 폐암에 이어 암 사망률 2위 자리를 오랫동안…

3개월 ago

인생이 허무하게 느껴질 때, 다시 나를 채우는 법

우리는 흔히 핸드폰만 열어도 남들이 행복하게 살아가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3개월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