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파민을 차단하자
정말 다양한 사람들이 어떻게 살고 또 늙어가시는 주변에서 많이 보게 됩니다. 어떻게 보면 100세까지 이미 길어져 있는 삶에서 많은 것을 배워야 하지만 오늘은 더 젊게 늙어가는 노화를 최대한 늦추는 방법에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자 그럼 그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까요?
노화 시계가 우리 몸속에서 여전히 실시간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일부 사람들은 일반적인 속도로 1초에 1초씩 나이가 먹어갑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은 1초에 2초씩 혹은 0.5초씩 나이가 더 빨리 혹은 느리게 먹어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사람들은 남들보다 나이가 더 빠르게 흘러가는 삶을 살고 싶어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과학자들은 가속노화라고 부르며, 영어로는 “accelerated aging”이라고 합니다.
성공한 삶에 대한 관점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편안하고 편리한 삶을 성공적인 삶으로 여길 수 있습니다. 이들은 몸과 마음을 편하게 유지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일을 시키며, 더 많은 소비와 즐김을 추구하며 편안한 삶을 원합니다.
돈을 더 빨리 많이 모으고, 더 많은 것을 소유하며, 짧은 시간 안에 더 많은 경험을 즐기고 소비하길 원합니다. 이런 시각에서 보면 가속노화를 우리 삶의 목표로 설정하는 것으로 여겨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각자의 가치관과 목표에 따라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으며, 각자가 자신에게 의미 있는 성공적인 삶을 추구해야 합니다. 여전히 편한것, 쉬운것이 행복이라고 생각하시나요?
50대, 60대가 되시면 건강을 유지하고 병을 예방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십니다. 건강에 좋다고 소문난 식품이나 운동 방법을 찾아보시고, 유튜브나 책을 통해 정보를 얻으십니다. 하지만 원하는 결과를 얻기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는 우리 삶의 목표와 방식이 깔려 있는데, 그 중에서도 사람의 욕심과 쾌락, 소유물, 돈에 대한 욕심이 가장 무서운 영향을 끼치기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욕심들이 우리 몸의 가속 노화를 촉발시키는 것입니다. 앞서 이야기 한대로 노화를 가속하는 게으름에 이미 빠져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악순환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몇 가지 생활습관 개선으로는 부족합니다.
동물이나 인간 모두 도파민이라는 화학물질을 통해 즐거움을 느낍니다. 아디시피 현대 소비자주의 사회에서는 우리에게 도파민을 자극하는 다양한 요소들이 퍼져있어서 안타깝게도 중독성이 높아집니다.
새로운 음식을 만들거나, SNS. 애플리케이션, 배달 앱 등을 개발할 때도 사용자들이 더 많은 도파민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중독성이 강한 것들만이 살아남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러나 문제는 사람과 동물의 뇌는 더 강한 자극이 들어오면 기존 자극에 대한 강도를 낮추는 특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존에 자연스럽게 받을 수 있었던 정상적인 즐거움은 크게 줄어들게 됩니다. 예를들어 산책에 대한 즐거움, 강아지와 놀아주기, 독서에 대한 즐거움, 대화 등등 이런 소소한 즐거움의 강도가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어떤 방법이든 즐거움의 양을 늘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빠른 즐거움은 분노와 욕심을 동반합니다. 즐거움의 끝에는 항상 스트레스 호르몬이 따르게 되어 있습니다.
도파민이 분비되고 나중에 감소하면 우리 몸은 스트레스 호르몬을 분비하게 됩니다. 이 과정이 지속되면 근육은 약해지고 배는 살찌며 머리는 탁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도파민을 추구하고 더 많은 쾌락과 소유를 원하는 현대 사회의 삶의 방식은 궁극적으로는 우리에게 더 큰 즐거움을 제공할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우리는 먼저 사람의 즐거움 원리를 이해해야 합니다. 즐거움의 양은 무한정으로 늘릴 수 없으며, 그 반대로 당장은 즐겁지만 해로운 자극원은 최대한 제거해야 하는 우선순위입니다. 갑작스럽게 술, 도박, SNS 등을 완전히 없애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천천히 몇 달에 걸쳐 해로운 자극원을 점점 줄여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놀랍게도 그동안은 별로 재미없고 자극적이지 못했던 정상적인 활동들이 점점 더 즐거워질 것입니다. 기존에 생각했던 즐거움이 유익하지 않음을 깨달을 수 있고, 그렇게 하면 자연스럽게 소비도 줄어들고 돈을 많이 벌 필요도 없어집니다. 이렇게 하면 중독을 위해 투자할 일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그 시간에 우리는 이미 알고 있는 건강한 생활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마음을 챙기거나 건강한 취미에 몰입하고,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운동을 하면 자연스럽게 노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노화를 막기 위해 무엇을 먹고 운동을 하는 것보다, 노화의 마음가짐를 먼저 변화시켜 보는 것은 어떨까요? 다음에도 유용한 정보를 가지고 찾아오겠습니다.
음주운전은 단순히 "한 잔쯤은 괜찮겠지" 하는 안일한 생각에서 비롯되곤 합니다. 하지만 이처럼 가벼운 마음에서 시작된…
고속도로를 자주 이용하는 운전자라면 하이패스 카드는 필수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매년 부담되는 연회비, 번거로운 충전, 복잡한…
간암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위협적인 암 중 하나로 손꼽힌다. 폐암에 이어 암 사망률 2위 자리를 오랫동안…